본문 바로가기
  • 이상과 현실 사이
  • 이상과 현실 사이
  • 이상과 현실 사이
취미/당구

당구의 재발견 / 당구의 매력

by 용브로 2023. 1. 6.
반응형

 

당구의 재발견 / 당구의 매력

 

 

당구와 관련하여  당구가 여타 스포츠 레저 종목과는 다른 흥미롭고 특이한 점에 대한 고찰(考察)? 임.

 

1    당구는 공 중에서도 제일 무거운 공으로 하는 구기 종목이다. 당구공은 공 안에 공기가 들어 있지 않고, 딱딱한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어 탄성이 높아 서로 부딪치는 소리가 경쾌하다.

2    당구는 한 개가 아닌 세 개 혹은 네 개의 공으로 경기를 한다. 심지어는 한꺼번에 오색 찬란한 여러 개의 공으로 하는 포켓볼, 스누커 등도 있다. 캐롬 당구공에는 회전여부를 알기 위해 점박이 표시가 되어 있다.

3    당구는 경기 내내 선수는 공을 직접 만질수는 없다. 경기를 하지 않는 선수는 경기 중인 상대방 선수의 플레이를 계속 지켜보아야 한다.  

4   당구는 경기장이 통상 인구 밀집 지역인 유흥가 근처나 도심 중앙에 많다.

5   당구는 일년내내 사시사철 경기가 가능하고, 야간 경기도 항상 가능하고, 심지어는 24시간 경기장도 있다.

6   당구는 경기 시작과 함께  통상 커피나 녹차등 음료수 한잔을 마시면서 시작한다.

7   당구는 경기장내 음식물의 신속한 배달 서비스가 가능하고, 특히 짜장면, 군만두, 탕수육등 주로 중국 음식을 먹어가면서 경기를 하기도 한다.

8    당구는 경기중 음주도 가능하고,  취중 경기를 해도 크게 비난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9    당구는 경기중 담배를 피우러 왔다 갔다 할 수도 있고, 개인적인 일로 전화 통화를 하기도 하며, 상대선수는 큰 불평 없이 느긋이 기다려 주기도 한다.
   
10   당구는 경기복장이 자유로와 반바지 차림, 장갑, 마스크, 털모자 착용도 가능하다. 운동화, 신사화등 아무 신발이나 신고 경기가 가능하다 경기장에서 항상 비치하고 있는 슬리퍼를 신고도 한다

11   당구는 경기중 말을 많이 하여 상대선수에게 방해가 될 정도이면 비매너로 비난받지만, 가벼운 농담이나 상대 실수를 유도하는 경제성 발언은 대체로 관대한 편이다.

12   당구는 경제적으로 비교적 과도한 비용 부담이 되지 않는다. 통상 게임비는 10분단위로 계산하고, 간혹 경로 할인되는 경기장도 상당수 있다.

13   당구는 한국인 특유의 내기 문화와 결합된 "죽빵" 게임이 있다,이것이 "서바이블 게임"이라는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당구 게임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승자독식의 "식스볼", 패자독박의 "똘똘 말이" 등의 내기게임도 있다.

14   당구는 경기 종료후 통상 승자는 세면대로 가고, 패자는 카운트로 가는 것이 관행이다.

15   당구는 두께, 당점, 스토로크 등의 여러 가지 조합에 따른 당구기술이 다양하고, 이에  따른 지적 사고능력이 요구되고 신체적인 운동을 동반하는 레저 스포츠이다.

16   당구는 관전만 할수있는 스포츠가 아니고, 남녀노소가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으며, 여가선용 및 사교 활동에도 좋은 운동이다. 특히, 장노년층도 신체적인 무리 없이 즐길 수 있고, 스트레스 해소, 치매예방에도 좋은 오락 겸 운동이다.

17   당구는 일반인들이 시공간적으로 접근이 용이하고, 게임방식이 자유롭고,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한국인들에게 보편화된 놀이문화로 정착하여 당구인구 1,200만 명?, 당구장수 2만 3천 개나 된다.

18   당구는 최근 한국에서 이러한 인프라와 인기를 반영 하여 프로화가 되었으며, 세계유일의 당구 전용 케이블 방송이 있어, 국제대회 시청률이 여타 프로 운동경기를 넘어 설만큼 국민 리크레이션 겸 스포츠로써의 대중화를 이룬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당구의 매력
당구의 매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