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상과 현실 사이
  • 이상과 현실 사이
  • 이상과 현실 사이
시사

구루마 발통 누가 돌렸노?

by 용브로 2023. 2. 4.
반응형

경상도 사투리와 관련하여 최고 난이도 주관식 논술 문제 하나 나갑니다


"갓뗌 구루마 발통 누가 돌렸노? 집에 와서 생각하니 내가 돌렸네."
이 구전 동요의 유래와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논하라.

경상도 사투리 평가 테스트 고급과정에서 나온 논술 문제라는 허황한? 우스개 소리가 있다.


어린 시절 늘상 흥얼거리던 이 노래 가사는 무슨 의미를 담고 있으며, 어디서 나온 말인가에 대해서 항상 궁금했었다.
그러던중 아래 지방 신문의 칼럼 글을 읽어 보고 다소 수긍이 가는 면이 있어 참고로 첨부한다.

" 이 노래를 모르면 대구 사람이 아니다. 해방 후 우리말 동요가 없던 시절 애들은 고무 줄 놀이를 하거나 운동경기를 할 때 주로 '무찌르자 오랑캐' 라든가 '전우의 시체를 넘고 넘어' 등의 군가를 불렀다. 간혹은 '갓뗌 구루마'도 불렀는데 딴 노래 가사도 이해를 다 못했지만 특히 이 노래의 노랫말은 어른이 된 뒤에도 이 노래에 담긴 심오한 뜻을 알 수가 없다."


- http://me2.do/5YncSN2B

 

[권영재의 대구음악유사]갓떼구루마 발통.

[문화부 jebo@imaeil.com] 우리나라 동요 '상어가족'이 1월 초 빌보드 싱글차트 핫 100위에 들어 32위까지 올라가더니 현재도 30위권에 머물고 있다고 한다. 우리 동요가 이런 높은 평가받기는 처음이다

n.news.naver.com




이와 관련하여, 갓뗌은 God damm "제기럴, 빌어먹을"에서 나온 말인 것 같다. 세상 일이 이렇게 잘못되어 돌아가는 것이 모두 내 탓이구나 하는 후회, 자책, 자학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과연 그 당시 시대상이 반영되어 철부지 코 흘리게 애들이 부르는 노래가사로 된 것이 가능한 일인지는 의문이다.

한미일 언어가 혼재된 작사, 작곡자미상 유래불명 의미 모호 한 이 노래 한 구절에 대한 진실규명이 아직도 미궁에 빠져 있다.

하지만, 그 시절 우리들 모두가 알고 있었고 아무런 생각 없이 따라 불렀고, 지금 까지도 잊히지 않고 아련한 추억으로 남아 같이 흥얼거릴 수 있다는 사실에, 같은 시대를 살아온 우리 친구들에게는 짙은 동질감과 함께 어린 시절 추억에 빠질 수 있다는 게 흥미롭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readandenjoy&logNo=222060195568&proxyReferer=

초콜릿과 할로, 까뗌

6.25동란 후, 대구에는 육군본부와 미8군이 주둔하고 있었습니다. 1950년대에 나는 경북대 대학병원 ...

blog.naver.com

 


초콜릿과 할로, 까뗌
초콜릿과 할로, 까뗌
반응형

댓글